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자동차

DB손해보험 자동차 보험 해지 방법

by 베부 2020. 9. 10.

자동차 보험 해지하고 환급받는 방법 알아보자.

 

얼마 전 중고차를 팔았어요. 여러군데 비교 견적 내서 가장 가격을 가장 잘 책정해 준 곳으로 결정했지요. 그냥 하는 말인진 모르겠지만 담당 딜러 말씀이 본인이 상당히 높게 책정해 준거라고 하시더라고요. 만족한 가격에 팔았어요.

 

7년 된 내차 얼마에 팔 수 있을까?

 

7년 된 내차 얼마에 팔 수 있을까?

7년 된 싼타페(DM) 얼마에 팔 수 있을까? 아이가 태어나기 한 달 전에 구매했던 싼타페를 팔게 되었어요. 대신 새로운 싼타페를 들였지요. 아이와 연식을 함께 한 차를 떠나보내려니 마음이 한 구

bebu-dreamdesign.tistory.com

 

차를 팔면 1~2일 안에 명의 변경이 되거든요. 딜러분 말씀이 명의 변경이 되고 나면 명의 변경된 자동차등록증을 보내줄 테니 그때 자동차 보험 해지하면 된다고 하네요. 정말 2일 후에 문자로 명의 변경되 자동차등록증을 보내주더군요. 소유자가 현대글로비스로 되어 있네요.

 

 

자, 이제 자동차 보험 해지를 할 차례네요. 저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 보험이기에 우선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시는 거 잊지 마시고요. 아래 그림처럼 마이페이지>보험 해지 절차 안내로 들어갑니다.

 

 

해지 절차 안내창으로 넘어왔습니다. 보고 계신 해지 절차 안내 창을 아래로 쭉 내리면 해지 신청 버튼이 있어요. 그걸 누르고 아래의 절차대로 따라 하면 돼요. 6번에 보니 구비서류가 있네요. 미리 준비해 둬야겠죠?

 

 

구비서류가 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서류는 누군가에게 팔 때와 폐차로 처분할 때로 나뉘네요. 저는 중고차를 판 거니까 양도해지 부분을 보면 되겠어요. 서류 1~6 중에 택일이라고 되어 있네요. 6개 중에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것. 마침 저는 이전 등록된 자동차등록증을 가지고 있잖아요. 개인에게 파신 분은 매수인께 자동차등록증을 보내달라고 하시면 될 거 같아요. 아니면 자동차등록원부를 발급받으면 되는데요. 따로 말씀드릴게요.

 

 

 

해지 신청을 눌러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좀 더 확실히 하기 위해 때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 봤습니다. 1600-0100을 누르고 기다립니다. 코로나로 전화상담 인원을 축소해서 대기 시간이 조금 걸린다네요. 기다립니다.

 

드디어 상담원이 전화를 받네요. 그리고 제 상황 설명(중고차를 팔았고, 업체에서 명의 변경된 자동차등록증을 받았다)을 해주고요, 보험 해지 신청을 했어요. "잠시만 기다려주시겠습니까? 개인 정보 확인 후 요청하신 보험 해지 건에 대해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의외에 대답을 해 주시네요. 차량 번호로 확인한 결과 차량이 명의 이전되어 자동차등록이 된 걸 확인된다고 하네요. 응? 서류를 보내지도 않았는데.. 요즘 전산이 참 잘되어 있네요. 바로 보험해지 접수해 주더군요.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절차를 확인할 필요도 없었네요^^;; 

 

보험에 마일리지 특약이 가입되어 있어서 계기판 사진과 주행거리를 입력해 달라는 문자가 와요. 문자에 입력할 수 있는 링크가 있는데 들어가서 사진 올리고 주행거리 입력하면 됩니다. 주행거리에 따라 환급받는 금액이 조금 틀려질 수도 있다네요.

 

최초에 보험금을 계좌이체로 결제하셨던 분들은 입금받을 통장 번호를 알려주시면 되고요. 저는 카드로 결제했기 때문에 며칠 후에 카드 결제 취소 문자가 옵니다. 9/2에 해지했는데 9/4에 취소 완료 문자가 왔어요. 394,000원 환급됐네요. 

 

 

지금까지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해지하고 환급받는 경험을 말씀드렸어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 공유 블로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